교환학생

[스웨덴 교환학생 | 고틀란드 교환학생 ] 6. 한국>>고틀란드 출국기 | 핀에어 | 페리

후르츠칵테일 2024. 11. 19. 23:42

안녕하세요! 학기를 마치고 오랜만에 등장한 .. 오늘은 늦었지만 지난 3월 한국에서부터 이곳까지의 출국 타임라인을 담아보려 합니다.


한국>>스웨덴 비행편 예매

한국에서 스웨덴으로의 직항은 현재 없는 상황이에요. 때문에 제3국을 경유할 수 밖에 없는데, 제가 예매한 비행편은 핀에어라 핀란드를 경유했습니다.

비행편은 국제학생증을 발급받은 후 키세스에서 ISIC 제휴 할인을 받아 예매했어요!

국제학생증 발급은 유럽으로 교환학생 가시는 분들께 모두 추천드려요. 키세스 항공 학생 티켓으로 예매하면 수하물을 1개 무료로 늘려주는 티켓을 구입하실 수 있어요. 저는 짐이 많아져서 수하물 무료 추가가 되는 키세스 항공 학생 티켓으로 구매했습니다.

https://s5hb2c.cyberbooking.co.kr/air/b2c/AIR/INT/AIRINTTRP0100100000.k1?KSESID=air%3Ab2c%3ASELK138DJ%3ASELK138DJ%3A%3A00&t=38

위 링크를 통해 키세스 학생 티켓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티켓은 꼭 이곳이 아니더라도 스카이스캐너, 네이버항공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인해 보시고 구입하는 걸 추천드려요!

저는 핀에어 AY042편을 이용했습니다.

핀에어의 경우 좌석 지정에 추가금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13시간의 비행이라 조금 더 넓고 원하는 자리에 앉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추가금을 일부 지불했습니다. 제가 탑승한 편에 좌석이 많이 널널하게 남아 있었어서 한 줄이 모두 비어있기도 했어요.

스톡홀름의 가장 큰 공항은 스톡홀름알란다(ARN)공항인데요, 저는 스톡홀름에서 고틀란드까지는 페리를 타고 갈 예정이었어서 스톡홀름 중앙역과 더 가까운 스톡홀름브롬마(BMA) 공항 도착으로 정했습니다. 스톡홀름 중앙역에서 페리를 탈 수 있는 항구(뉘네스함)까지 운영하는 셔틀버스가 있거든요! 그리고 아무래도 초행길이다 보니 공항에서 중앙역까지도 공항버스를 이용했습니다.

한국에서부터 고틀란드까지 타임라인은 위와 같습니다!

핀에어 AY042편

인천-헬싱키

핀에어 좌석에 착석하시면 앞에 모니터가 있고 모니터 아래 충전 usb 단자와 헤드폰/이어폰을 꽂을 수 있는 단자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AY042편은 c타입 단자가 아닌 usb단자만 있으니 충전기를 챙겨오실 때 이 점을 꼭 확인해 주세요!

저는 좌석 간 너비가 넓은 좌석을 추가금 지불 후 이용했는데요, 다리나 좌석 간 불편함은 없었어요! 제 좌석은 33L이었습니다.

첫 기내식은 원래 탑승 후 2시간 후 제공이었는데 1시간 정도 지나서 주셨어요. 맛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 기내식은 도착 2시간 전에 주셨던 것으로 기억해요. 첫 번째 기내식 이후 계속 기내에 불이 꺼져 있다가 두 번째 기내식 제공 시간부터 불이 켜졌습니다.

제가 이용한 항공편은 기내에 사람이 많이 없어서 화장실 등 전체적인 이용에 있어서 큰 불편함은 없었던 것 같아요! 다만 usb단자가 작동하지 않는 좌석이 있을 수 있다는 점 .. 유념해 두시길 바랍니다. 제 좌석에 usb단자로 충전이 안돼서 저는 옆좌석을 이용했지만 만약 그런 일이 있으시다면 승무원 분께 요청하시면 될 것 같아요!

헬싱키>>스톡홀름 브롬마

핀에어

 
 

헬싱키 공항

헬싱키공항에서 내린 구역이 환승 구역과 정 반대에 있어서 도보로 10분 정도 이동했어요. 헬싱키 공항에서 내린 후 공항 환승 전에 짐검사 및 입국 심사를 하니니 거주허가증을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핀에어 AY831

환승 비행편도 핀에어였습니다. 프로펠러로 돌아가는 비행기를 태어나서 처음 타봤는데요 .. 타봤던 비행기 중 가장 작고 좁은 비행기였어요.

한 줄에 4명이 앉을 수 있는 44개 좌석으로 이루어진 작은 항공기입니다.  좁기는 했지만 주스도 주시고 비행 거리가 짧아 괜찮았어요!

스톡홀름 브롬마 공항

스톡홀름 브롬마 공항에서는 별도의 짐검사 및 입국심사 없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브롬마 공항이 작은 공항이라 그런지 짐이 굉장히 빨리 나왔어요. 짐을 챙기고 화살표를 따라 나가면 바로 밖으로 나가실 수 있습니다!

브롬마 공항>>스톡홀름 중앙역(Central C)

공항버스 이용

브롬마공항

저는 브롬마 공항 바로 앞에 있는 버스 정류장에서 브롬마공항-중앙역 공항버스를 기다려서 탑승했어요. 셔틀버스는 사전에 인터넷으로 예매하실 수 있습니다:)

중앙역

스톡홀름 중앙역>>뉘네스함

셔틀버스 이용

30분 정도 달려 중앙역에 도착한 뒤에는 다시 중앙역-뉘네스함 셔틀버스를 기다려 탑승했습니다. 중앙역에서 뉘네스함으로 가는 셔틀버스는 destination gotland에서 페리를 예약하실 때 함께 예매하실 수 있답니다. 물론 공항버스/셔틀버스를 이용하지 않고도 대중교통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저는 초행길에 짐이 많기도 해서 돈을 조금 내더라도 셔틀버스를 타는 게 마음이 편할 것 같아 모두 버스를 이용했어요 ㅎㅎ 공항버스/셔틀버스 결제 후에 QR 코드를 캡쳐해 두거나 애플월렛에 넣어 두고 바로 제시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뉘네스함>>비스뷔 항구

페리 이용

뉘네스함에 도착하시면 짐을 맡기고 탑승하는 입구가 연결된 건물 안으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일정 무게가 넘는 짐들은 모두 비치된 택을 붙여 수하물로 싣습니다. 페리에는 각종 과자나 잡지 등을 구매할 수 있는 매점과 식사를 할 수 있는 장소가 있습니다. 식사는 페리 예매 시 미리 결제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저는 식사를 하지는 않았지만 이케아 식당처럼 배식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ㅎ도착까지는 대략 3시간 정도 걸려요. 항구에 도착하고 내리신 후에는 택시 등으로 비스뷔 성벽 안으로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오래 지나 기억이 두루뭉술하지만 스웨덴이나 고틀란드까지 여행하시는 분이 많이 없다 보니 정보를 찾기 힘들더라구요! ㅜㅜ 많이는 아니더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즐거운 여행 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